1. 무산소 운동의 의미
코로나 시대 이후 자기관리 방법 및 취미생활로 급부상한 헬스!! 이젠 열명 중 다섯명 이상은 하고있는 헬스와 같은 무산소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산소 운동은 산소를 활용하지 않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무산소 대사가 발생하는,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내어야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근육을 자극히고, 근육을 한계까지 밀어내어 더 큰 힘, 속도 및 힘을 얻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산소 운동은 ATP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주로 근력 향상에 포커스를 두고 실시하는 운동 방법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유산소 운동에 비해 즉각적인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는 적을 수 있지만, 근육의 크기와 근력, 근지구력을 증진시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형으로 바뀌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무산소 운동의 종류
1. 웨이트 트레이닝 : 무산소 운동의 가장 인기 있는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은 근력을 키우기 위해 머신 또는 프리 웨이트를 진행하며 머신 웨이트는 말그대로 운동기구를 통한 웨이트이며, 프리 웨이트는 덤벨 및 바벨 등의 일정중량을 가진 도구를 이용하여 운동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2. HIIT(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 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의미하며, 격렬한 운동과 함께 짝을 이루어 일정량의 덜 격렬한 운동 또는 완전 휴식을 번갈아 하는 형태의 운동입니다.
3. 서킷 트레이닝 : 약 30초에서 3분 동안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조합하여 수행하는 일련의 '운동 종목'을 순환하는 것과 관련된 빠르게 진행되는 운동입니다.
4. 플라이오메트릭 : 근육을 최대한 늘렸다가 강력한 힘으로 재빨리 수축하는 고강도 운동으로, 스쿼트 점프, 롱점프 플라이오메트릭 푸시업 등이 있다.
3. 무산소 운동의 중요성
1. 근육량 증가 : 근육의 직접적인 데미지를 발생시킨 후 회복하는 과정에서 근성장을 유도합니다.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살이 잘 찌지않는 체형으로 바뀌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여러 신체(관절 및 운동능력 등) 문제들을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뼈 강화 : 신체 모든 부분은 적응하며 뼈도 이와 마찬가지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압력을 받으면 칼슘 밀도를 높여 강도를 강화한다.
3. 소화계, 순환계, 내분비계의 강화 : 심장과 온몸의 혈관은 각각의 근육에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쉴 새 없이 피를 뿜어내고 순환 시키며 점차 튼튼해진다. 또한 간은 빠른 에너지 순환을 위해 처리량을 늘리고 역시 간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거르는 역할을 하는 신장 역시 동일한 이유로 강화된다. 지방간, 신부전증 등 여러 성인병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호르몬이나 고통을 줄이는 호르몬 등 각종 화학물질을 분비하고 순환하는 과정에서 이들 화학물질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점차 늘어난다.
4. 스트레스 완화 : 뇌와 척수를 연결해 주는 뇌줄기(뇌간)에서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갈라닌’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